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조진주8ⓒ심규태.jpg

© 심규태

조진주 Jinjoo Cho

뛰어난 표현력과 매력적인 음색, 그리고 섬세한 프레이징으로 전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는 2014년 세계 3대 콩쿨 중 하나인 인디애나폴리스 국제 콩쿠르 우승으로 현재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연주자 중 한명이다. 우승과 함께 바하상, 로맨틱 협주곡상을 수상했으며 국내에서도 2015년 금호 아트홀의 상주 아티스트로 선정되는 등 예술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조진주는 예원학교 수석 입학 후, 미국 클리블랜드 음악원에서 폴 켄터 교수와 유학 중 2006년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 1위 수상과 더불어 관중상을 수상하며 국제적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당시 몬트리올 타임즈 아거스 지는 17세의 그녀에게 “부정할 수 없는 카리스마와 깊이, 그리고 깊은 서정성과 가슴을 어루만지는 부드러움은 등골을 서늘하게 만든다”는 평을 내렸고 이후 2010년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1위 및 오케스트라상, 2011년 윤이상 국제 콩쿠르 2위, 2012년 앨리스 숀펠드 국제콩쿠르 1위 수상 등 세계적인 콩쿠르에서 연이어 우승하였다. 클리블랜드 음악원 학사 졸업 후 동대학 제이미 라레도 교수 문하에서 석사와 전문사 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월간 ‘객석’에 예술적 수련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한 바 있고 올해 하반기 첫번째 책의 출판과 리사이틀을 앞두고 있다. 조진주는 현재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대학교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클리블랜드에서 ENCORE Chamber Music 캠프를 설립 후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