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김영호 2016-1
김영호 Youngho Kim

피아니스트 김영호는 12 세에 이화 경향 콩쿠르 우승 후 도미하여 뉴욕에서 콜롬비아 예비학교, 줄리아드 음대 및 대학원을 졸업하고 맨하탄 음대에서 엘바 반 겔더 장학생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학기간 동안 뉴욕의 코슈즈코 쇼팽 콩쿠르, 헬렌 하트 국제 콩쿠르, 프리나 아워버크 국제 콩쿠르 및 아스펜 음악제, 줄리어드 음대, 맨하탄 음대 협주곡 오디션에서 우승 하였으며 Korea Concert Society 주최로 워싱턴 케네디 센터에서 데뷔 독주회를 가졌다.

1989년에 귀국한 그는 이스라엘 텔아비브, 예루살렘, 이집트 카이로, 중국 베이징, 천진, 우한, 상해, 캐나다 토론토, 독일 베를린, 프랑크푸트, 미국 뉴욕등지에서 연주 하였다. 또한 KBS FM 주최 리스트 특별음악회에서 KBS오케스트라, 수원 피스 & 피아노 페스티발에서 수원시향과 협연하였으며 2014년도에 쿠바 하바나시에서 열리는 국제 피아노 페스티벌에서 쿠바 국립교향악단과 프로코피에프 협주곡 3번을 연주하였으며 최근에는 중국 구이양 심포니, 미국 페어뱅크스 교향악단, 불가리아 파자르지크 시향, 2016년 KBS 오케스트라 연말 정기연주회에서 협연, 2017년도에 창원시향, 2018년도에 부산시향과 베토벤 협주곡 전곡 연주에 참여하였으며 2020년도에는 김해국제음악제에서 베토벤 합창환상곡을 피날레에서 연주하였다. 구미시에서 열리는 구미국제음악제 음악감독을 2012-17 역임하는 동안 구미지역에 오케스트라 연주 이외에 실내악을 소개하는 것에 많은 중점을 두었다.

2019년도에 Kawai 피아노회사 주최로 한국인으로서 처음으로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매스터클래스를 가졌고 2021년도에 일본에서 열리는 하마마츠 국제콩쿠르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매년 프랑스에서 열리는 페스티벌뮤직알프 교수로 참여 하였으며 1989-95년에 경원대학교 교수를 역임하고 1995년부터 교수로 있던 연세대학교에서 2021년도 퇴임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