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11_알레나 바에바
알레나 바에바 Alena Baeva

므스티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와 세이지 오자와의 총애를 받는 알레나 바에바. “매력적인 존재감” 끊임없이 매혹적인 음향의 기술자’(New York Classcial Review)로 묘사되는 그녀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001년 비에니아프스키, 2004년 모스크바 파가니니, 2007년 센다이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우승자인 그녀는 인상적인 커리어를 쌓아왔으며, 지금도 발레리 게리기예프, 파보 예르비, 블라디비르 유로프스키를 비롯한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 및 지휘자와 함께 정기적으로 작업하고 있다.

바에바는 40곡이 넘는 바이올린 콘체르토를 포함, 다양한 레퍼토리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류의 바이올린 작품들을 비롯하여 바체비치, 카라에프, 카를로비치와 같은 소외된 작곡가의 콘테르토 작품들을 홍보하는 공연을 갖기도 했다. 브루흐와 쇼스타코미치(Pentatone Classics)부터 시마노프스키(DUX), 드뷔시, 풀랑, 프로코피에프(SIMC)까지 아우르는 바에바의 광범위한 디스코그라피는 그녀의 레퍼토리의 폭이 매우 넓음을 반영한다.

1985년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바에바는 다섯 살 때 카자흐스탄의 옛 수도인 알마아티에서 유명한 교육자 올가 다닐로바(Olga Daniilova)로 부터 첫 바이올린 레슨을 받았다. 바에바는 1995년부터는 모스크바 중앙음악학교(Central School of Music)에서 2002년부터 2007년까지는 모스크바 음악원(Moscow State Tchaikovsky Conservatory)에서 에두아르트 그라치(Eduard Grach)를 사사했다. 이러한 정규 교육 외에도 바에바는 2003년 므스타슬라프 로스트로포비치의 개인정인 초청을 받아 프랑스에서 유학했으며, 2007년부터는 스위스의 세이지 오자와 아카데미에 다니기 시작했다.

2001년 열여섯살의 바에바는 제 12회 국제 헨리크 비에니아프스키 콩쿠르에서 현대곡 최고 연주상과 더불어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계속해서 그녀는 2004년 모스크바 국제 니콜로 파가니니 콩쿠르에서 그랑프리 수상과 함께 1년간 1723년산 비에니아프스키 스트라디바리의 명악기를 연주할수 있는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2007년 센다이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는 금메달과 관객상을 모두 수상했다.

현재 함께 정기적으로 작업하고 있는 지휘자 중에서도 발레리 게르기예프와 블라디미르 유로프스키는 알레나 바에바와 함께 오랫동안 콜라보레이션을 해오고 있다. 지난 2015년 Arthus Musik에서 발매한 마린스키 극장/게르가예프 박스세트 DVD 중에는 그녀의 쇼스타코비치 <바이올린 콘체르토 제 2번> 연주가 실려 있으며, 모스크바에서의 작업에 이어 바에바와 유로프스키는 2018년 12월 그녀의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데뷔 무대를 위해 다시 한번 함께 했다. 2018/2019 시준에도 알레나 바에바는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 / 파보 예르비와 함께 일본전역에 방송되는 정기 연주회를 통해 데뷔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지금까지 그녀와 함께 작업한 지휘자들로는 블라디미르 페도세예프, 파블로 헤라스-카사도,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 사카리 오라모, 카즈키 야마다 등이 있으며, 실내악 파트너로 마르타 아르헤리치, 유리 바쉬메트, 니콜라이 루간스키, 미샤 마이스키와 같은 존경받는 음악인들이 함께 했다. 바에바의 단골 소나타 파트너인 2013년 번 클라이번 우승자, 바딤 콜로덴코는 그녀와 함께 10년 이상 음악적 파트너십을 쌓아 왔다.

최근 및 향후 눈여겨볼 만한 그녀의 콘체르토 하이라이트로는 뒤셀도르프 심포니/알렉산더 블로흐,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블라디미르 유로프스키, 네덜란드 필하모닉/칼-하인트 슈테펜스, NHK 심포니 오케스트라/ 파보 예르비,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그제고쉬 노박, 톤퀸스틀러 오케스트라/미컬 네스테로비치 등이 있다. 바에바는 마린스키 오케스트라, 무지카 에테르나, 러시아 국립 교향악단 ‘예프게니 스베틀러노프’(GASO),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비롯한 주요 오케스트라들과 정기적으로 작업하며 특히 러시아에 강한 명모를 보이고 있다.

알레나 바에바는 익명의 후원자로부터 대여받은 1738년산 과르네리 델 제수 ‘ex-William Kroll’로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