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c)yoon6photo
(c)yoon6photo
최나경 Jasmine Choi
“플루트의 여신” – 한국일보
“이시대, 플루트의 선구자” – 미국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

 

오스트리아에 거주하며 풀타임 솔리스트로 활동중인 플루티스트 최나경은 그녀의 비르투오시티, 잘 다듬어진 해석 그리고 색다른 프로젝트들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 세계 음악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플루티스트 중의 하나이다. 영국의 저명한 클래식 잡지 신피니뮤직에서 선정한 “음악 역사이래 최고의 플루티스트” 명단에 선정,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전세계를 누비며 풀타임 솔리스트로 활동하는 유일한 플루티스트로 꼽힌다.

2023-2024 시즌의 주요 공연으로는 피아니스트 킷 암스트롱과 유럽 투어, 기타리스트 티보 가르시아와 프랑스 투어, 피아니스트 도시키우수이와 일본 투어, 아코디어니스트 크세니아 세도로바와 유럽 투어가 예정되어 있으며, 그밖에 미국 링컨센터에서 협연 및 갈라 콘서트 공연, 에스토니아 내셔널 심포니 협연, 대만에서 신년음악회 협연, 오스트리아 슈베르티아데 리사이틀 데뷔, 스페인에서 콘체르토 투어, 한국에서 대전시향 40주년 기념무대 협연, 재즈 트리오와 투어 등이 예정되어 있다.

특히 뉴욕 링컨센터의 갈라 콘서트에서는 Korean in New York 이라는 제목의 자작곡으로 세계초연을 하며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킨 바 있으며, 현대음악에도 조예가 있어 오늘날까지 그녀를 위해 쓰여진 플루트 협주곡은 열다섯 곡이 넘는다.

그밖에 베를린 심포니와 필하모니 베를린에서 제야음악회 협연, 비엔나 심포니와 브레겐츠 페스티벌의 오프닝 콘서트에서 협연을 비롯해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신시내티 심포니,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투르쿠 필하모닉, 자그레브 솔로이스츠, 서울 필하모닉, KBS 심포니, 가나자와 앙상블, 요코하마 신포니에타 등과 협연하였고, 런던 위그모어홀, 비엔나 콘체르트하우스 슈베르트홀, 뉴욕 링컨센터 데이빗 게펜 홀, 카네기홀의 웨일 홀, 필라델피아 아카데미 오브 뮤직, 엘에이 지퍼홀, 도쿄 닛케이홀 등에서 솔로 리사이틀을 가졌다. 소니 클래시컬 레이블 등에서 7장의 정규앨범이 발매되었고, 파가니니 카프리스를 비롯한 싱글앨범 3장 역시 호평을 받았다.

4년간의 연구와 실험 끝에 출시된 <스마트케이스> 는 그녀가 기존에 있던 플루트 케이스의 단점들을 모두 보완하여 개발되고 디자인함에 따라, 수많은 플루티스트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플루트 입문자들을 위한 교본 <최나경의 플루트 교실 1, 2권>은 2021년 출판되자마자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랐고, 교본의 설명과 연주를 직접 영상으로도 담아 입문자들이 더욱 쉽게 악기를 배울 수 있게 도와주었다. 2023년에는 그녀가 직접 편곡한 여러 장르의 명곡들을 모아 <플루트 연주곡집 1, 2, 3, 4권>을 출판하여 많은 사람들이 플루트에 좀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모든 플루티스트들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는 <타파넬 고베르의 17개의 매일 연습곡>을 현대에 맞게 구성하고 해설을 곁들여 미국 Presser 출판사에서 출간되었으며, 모든 17개의 연습곡을 해설과 함께 연주한 17개의 영상도 큰 화제를 모았다.

최나경은 대전 성모초등학교, 예원학교를 거쳐 서울예고 재학 중 미국 커티스 음대에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했고, 졸업후 줄리어드 음대에서 제프리 케이너를 사사하였다. 이후 커티스 음대, 줄리어드 음대를 비롯해 콜번 스쿨, 맨하탄 음대, 인디애나 주립대, 플로리다 대학, 비엔나 음대, 뮌헨 음대 등에서 초청 마스터클래스를 가진 바 있으며, 독일의 역사깊은 출판사인 헨레에서 진행하는 플루트 클래스의 클래스 교수진, 미국의 저명한 사라소타 페스티벌의 교수진을 비롯, 카네기홀 유스오케스트라의 플루트 교수진으로 활동하는 등 후학 양성에도 열정을 쏟고 있다.

최나경은 세계적으로 팬들의 관심과 응원을 받고있는 아티스트로 잘 알려져 있다. 유튜브(@JasmineChoi), 페이스북(@flutenews), 인스타그램(@jasminechoi_flutist)에서 직접 소통할 수 있고, 공연 일정은 웹사이트(www.jasminechoi.com)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