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20_0804_0027
조진주 Jinjoo Cho

독특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뛰어난 표현력과 매력적인 음색으로 주목 받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연주자 중 한 명 이다. 2014년 세계 3대 콩쿨 중 하나인 인디애나폴리스 국제 콩쿠르 우승과 동시에 북미, 아시아, 유럽에서의 초청으로 왕성한 연주 활동 중이다.

17세의 나이로 2006년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 1위와 관중상을 수상하며 국제적 이목을 끌기 시작한 조진주에게 몬트리올 타임즈 아거스 지는 “부정할 수 없는 카리스마와 깊이, 그리고 깊은 서정성과 가슴을 어루만지는 부드러움은 등골을 서늘하게 만든다” 라는 이례적인 평론을 내렸으며 이후 2010년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1위 및 오케스트라상, 2011년 윤이상 국제 콩쿠르 2위, 2012년 앨리스 숀펠드 국제콩쿠르 1위 수상 등 세계적인 콩쿠르에서 연이어 우승하였다.

조진주가 ‘21세기의 아티스트’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넓은 음악적 견문을 가지게 된데에는 협주, 독주, 실내악, 오케스트라, 교육, 예술 경영 등 다양한 경험이 그 바탕에 있다. 독일 라디오 필,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몬트리올 오케스트라 같은 세계적 악단 그리고 켄트 나가노, 제임스 개피건, 마이클 스턴 등 저명한 지휘자들과 협업하며 솔로이스트로서의 영역을 꾸준히 넓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카네기홀, 뮌헨 헤라쿨레스홀, 부에노스아이레스 테아트로 콜롱, 아스펜 뮤직 페스티벌, 슈베칭엔 페스티벌과 같은 세계적 주요 무대에서 국제적인 명성의 국내외 연주자들과 함께 호흡을 맞추고 있는 바이다. 현대곡으로만 구성된 데뷔 앨범을 Azica 레이블과 작업하고, 월간 ‘객석’에 예술적 수련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는 등 독창적 예술인으로서의 행보로 주목받고 있으며 내년 하반기 첫번째 책의 출판을 앞두고 있다. 국내에서의 활동 또한 활발하다. 금호 아트홀 상주 아티스트 선정, 서울 스프링 페스티벌, 서울 시향, KBS 교향악단 등 굵직한 협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바이올리니스트 폴 켄터와 제이미 라레도를 사사한 조진주는 클리블랜드, 카바니, 줄리어드, 타카시, 에머슨, 과르네리, 마이애미, 덴마크 현악 사중주 멤버에게서 실내악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이작 펄만 음악 프로그램 실내악 워크샵, 뮤직@멘로, 크론버그 아카데미 마스터클래스 등의 페스티벌에서 길버트 케일리쉬, 자카르 브론 등으로부터 지도받은 바 있다. 또한 세계 곳곳 지역의 봉사/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다니며 해설이 있는 음악회, 마스터 클래스 등 아웃리치를 진행하고 병원이나 호스피스 요양원, 학교 등 클래식을 쉽게 접하지 못하는 관객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에 큰 기쁨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열정이 모여 2014년 부터는 클래시컬 레볼루션 코리아 프로젝트를 기획, 런칭하고 음악감독으로서 모두를 위한 클래식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조진주는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대학교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감각적 연주의 교육을 목표로 하는 ENCORE Chamber Music Institute를 설립,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은희경, 한강, 쿤데라, 카프카의 작품을 읽고 서태지와 우원재, 새소년에 열광하며 나PD의 예능프로를 보며 여가시간을 보낸다. 강아지 ‘미소’와 생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