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SSF와 함께하는 아티스트 소개
unnamed-file-20
이정란 Jungran Lee

화려한 기교와 시적이고 감각적인 서정성이 돋보이는 연주자라 평가받는 첼리스트 이정란(Jungran Lee)은 예술의전당 교향악 축제,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통영 국제음악제, SPO 체임버 시리즈, 금호아시아나 솔로이스츠 국내투어, 예술의전당 실내악축제, 대한작곡가협회 연주 시리즈, 예술의전당 11시 콘서트 등을 통해 활발한 연주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가장 주목할 만한 첼리스트 중 하나이다. 그녀는 2000년 독일의 파블로 카잘스 콩쿠르에서 로스트로포비치 파운데이션 특별상인 최고 유망연주가상을 시작으로, 2003년 폴란드 루토슬라브스키 콩쿠르에서 특별상, 스페인 클라렛모구에르 콩쿠르, 프랑스 모리스 장드롱 콩쿠르에서 각 각 2위 그리고 2006년 윤이상 국제콩쿠르에서 1위와 현대음악특별상을 거머쥐었으며 2007년에는 한국음악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했다. 예원학교, 서울예고 재학 시절부터 부산 음악 콩쿠르 대상, 문화관광부 장관상을 비롯하여 이화경향, 조선일보, 한국일보 등 국내 유수 콩쿠르를 석권하며 일찍이 두각을 드러냈다.

서울대 재학 중 도불하여 필립 뮬러를 사사했으며 고 다니엘 샤프란, 보리스 페르가멘치코프, 버나드 그린하우스, 게리 호프만, 프란츠 헬머슨, 미리암 프리드, 레온 플라이셔, 스티븐 이셜리스, 킴 카쉬카시안 등 이 시대 최고의 거장들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슐레스비히 홀슈타인, 크론베르크 아카데미, 홀란드 뮤직세션, 칼플레쉬 아카데미, 라비니아 페스티벌, 토빌 페스티벌을 비롯하여 파리의 모가도르 극장, 씨데 드 라 뮤지크, 갸보홀, 독일의 게반트하우스 등 유럽의 저명한 홀에서 수 차례 연주한 바 있으며 서울시향, 코리안 심포니, 부산시향, 인천시향, 바로크 챔버, 바덴-바덴 필하모닉, 핀란디아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달루시아 챔버, 유니슨 챔버, 파리 국립 고등음악원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했다. 또한 핀커스 주커만, 아만다 포사이스, 배익환, 라이너 목, 강동석, 폴 카츠, 페터 챠바, 게리 호프만, 스테판 피카르, 폴 메이어, 알란 케이, 부루스 브루베이커 등 세계 정상급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 호흡을 맞추기도 하였다. 라디오 프랑스의 초청으로 클래식 음악 전문 채널인 프랑스 뮤직에 출연하여 연주한 것을 비롯하여 한국, 독일, 핀란드, 미국, 프랑스, 벨기에, 싱가포르 등지에서 TV와 라디오를 통해 그녀의 연주가 생중계되어 현지의 주목을 받았다

독주자로 활발한 활동과 더불어 실내악의 대중화와 전문화에 앞장서는 젊은 앙상블, ‘트리오 제이드’ (Pf. 이효주, Vn. 박지윤, Vc. 이정란)의 멤버로서 결성과 동시에 싱가폴 대사관 초청음악회, 야마하 초청 음악회,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예술의전당 실내악축제 등 여러 저명한 공연장과 페스티벌에 초청받아 유럽과 한국을 오가는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트리오 제이드는 2013년 제2회 아트실비아 실내악 오디션에서 우승하며 1년 간의 연주활동을 후원 받았으며 2015년 2월 오스트리아 그라츠에서 열린 제9회 슈베르트 국제 실내악 콩쿠르 피아노 트리오 부문에서 한국인 팀으로는 최초로 1위 없는 3위와 노르웨이에서 열린 제9회 트론하임 국제 실내악 콩쿠르에서 3위를 수상했다. 2014년 프랑스와 핀란드 대사관 초청 유럽 투어연주 및 2015년 북미 투어 등 국내외를 오가는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16년 트리오 제이드 결성 10주년 기념 콘서트를 언론과 평단의 호평 속에 성료했다.

이정란(Jungran Lee)은 파리 국립 고등음악원 학사, 최고연주자 과정과 실내악 전문사 과정을 수석 졸업했고 서울시향 부수석을 역임했다. 현재 트리오 제이드와 금호아시아나 솔로이스츠의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예고, 예원학교를 비롯 서울대와 연세대에 출강하며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2015년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에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연주를, 2016년 트리오 제이드의 결성 10주년 기념연주를 평단의 호평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오는 7월 예술의전당에서 베토벤 전곡 연주 시리즈 <Beethoven Part 1>을 예정하고 있다.